본문 바로가기
웰니스/운동

홈트레이닝, 요가, 발레 - 운동 방랑자의 후기 세 번째

by ladida 2023. 2. 21.
반응형

운동 시리즈 세 번째로 홈트레이닝, 요가, 발레 후기를 남겨본다. 헬스장에 가기엔 너무 게을렀던 나의 마지막 양심 홈트레이닝, 개인적으로 지속하기 어려웠지만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느꼈던 요가, 그리고 언젠가는 꼭 제대로 배워보고 싶은 발레까지. 

 

2023.02.18 - [웰니스] - 필라테스, 헬스, 댄스 - 운동노매드, 나에게 맞는 운동을 찾아서

2023.02.19 - [웰니스] - 러닝, 골프, 클라이밍 - 운동노매드의 방황은 계속된다


#5. 홈트레이닝 

홈트레이닝

20대 초반, 마른 몸매에 목매던 시절 운동보다는 식이에 집착했었다. 운동을 배우거나 센터에 등록할 생각은 하지 못했고, 다이어트 목적으로 홈트레이닝과 걷기를 했다. 당시에 유행하던 '클라우디아 쉬퍼 슈퍼 에어로빅' , '강하나 스트레칭' 영상을 열심히 따라 했었다. 많은 분들에게 추억의 다이어트 영상일 수도 있겠다. 문제는 당시에는 꾸준한 운동의 필요성을 알지 못했고, 목표 체중, 목표 체지방률에 도달하면 운동을 그만뒀다는 것이다. 그러고는 요요를 겪고 나서야 운동을 다시 시작했었다. 

몇 년 후, 꾸준한 운동을 시작하면서 바디프로필 촬영을 계획하게 됐다. 약 20분 거리의 헬스장에 등록했던 나는 결국 점점 개인운동을 나가지 않게 되었고 대신 집에서 홈트레이닝을 했다. 주로 사이드 래터럴 레이즈 등 덤벨운동과 스쾃 등 맨몸운동을 했다. 그 외에도 요즘은 유튜브를 비롯해서 워낙 좋은 홈트레이닝 영상들이 많아 큰 도움을 받았다.

 

장점

  • 간편하다! 운동을 하기 위해 옷을 차려입고 밖에 나갈 필요가 없다. 
  • 비용이 들지 않아 진입장벽이 낮다.
  • 요즘은 무료로도 훌륭한 운동 코칭 영상들이 워낙 많다. 

단점

  • 강제성이 없으므로 본인의 의지가 없으면 불가능하다. 
  • 전문가의 가이드가 없으므로 잘못된 자세나 방법을 지속할 수도 있다.
  •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에 비해 효과가 미미할 수 있다. 

#6. 요가 

사실 요가는 꾸준히 하지는 못했었고, 몇 달 다니다가 그만두고, 또 몇 년 후 몇 달 다니다가 말고. 그랬던 것 같다. 요가 자체가 개인적으로 딱 적성에 맞는 운동은 아니지만, 어떻게 보면 나에게 필요한 운동인 것 같기도. 일단 외부로 에너지를 내뿜기보다는 내면으로 향하는 운동인 점, 그리고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점에서 어려웠다. 하지만 그렇기에 나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운동으로써 나에게 더 필요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장점

  • 내면을 들여다보고 차분히 그 순간에 몰두하게 해주는 명상 효과가 있다.

단점

  • 다이내믹한 운동이 아니므로 성향에 따라 지루하게 느낄 수 있다.

발만 담갔던 운동 #3. 발레

발레

어린 시절 꽤 오랫동안 발레를 했었다. 당시 분홍색 투투를 차려입고 나름 진심이었던 것 같다. 하지만 이 시절은 잘 기억도 나지 않기에 제외한다. 

성인이 된 후, 성인발레가 유행하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주변 친구가 발레를 통해 자세가 완전히 바뀌어서 체중에 변화가 있는 게 아닌데도 라인이 훨씬 예뻐진 걸 보고 나도 성인발레 클래스를 등록했다. (자세 교정에는 필라테스보다도 발레가 효과 최고라고 한다. 나는 그 효과를 체감할 정도로 꾸준히 다니지 못했지만.) 최근에는 다른 운동과 발레를 접목했거나, 발레핏 형태로 퓨전 수업을 하는 곳들도 많은 것 같은데 집 근처에 정통 발레 학원이 있어 그곳에 가게 되었다.

완전히 초보자 반에 배정되어 스트레칭과 약간의 근력 운동에 매진했고, 발레 동작은 정말 기초적인 몇 가지만 배울 수 있었다. 발레리나의 움직임만을 보고 가벼운 운동을 상상하면 안 된다. 그 우아한 몸짓 뒤에는 물아래 백조의 발길질과 같은 엄청난 신체 능력과 노력이 있다! 생각보다 많은 근력과 유연성을 필요로 하는 운동이다. 이 기본기를 다지는 시기를 넘기지 못하고 한 달 후 재등록을 하지 않았던 기억이 있다. (그래놓고 한 번도 입지 못한 발레복만 풀세트로 마련했다. 운동은 장비빨이라고 하던가...?)

참고로, 고급 반에서는 다들 발레복을 차려입는 것 같지만, 초급 반의 경우 발레복, 일반 운동복 반 반이었다. 발레복을 입는 게 민망하거나 구비할 수 없어도 걱정할 건 없다. 

장점

  • 자세교정 효과가 뛰어나다.
  • 전신 근육을 생각보다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잔근육이 예쁘게 붙을 것 같다.

단점

  • 초반에는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발레'를 하는 게 아니라 기본기를 다져야 하므로, 재미를 붙이기 전에 포기할 수도 있다.
반응형